본문 바로가기

문화, 건강, 관광, 레저/의료, 여행, 맛집

아산시, 과학으로 이해하는 치과교실


  아산시보건소는 2016년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 '치아지킴이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치아지킴이 과정은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구강관리가 소홀한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치아의 소중함과 더불어 구강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과학 실험 및 관찰로 진행됐다.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 불소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보기 위하여 달걀을 각각 식초와, 불소를 희석한 물에 담가, 식초용액에서 부식되는 달걀 표면과 불소용액에서 달걀 표면이 단단해 지는 과정을 체험하여 아동 스스로 불소를 이용한 구강질환 예방에 동기를 부여했다.

 

  또한, 아동들 치아에 붙어 있는 치면세균막을 염색하여 스스로 확인하고, 현미경으로 살아 움직이는 세균을 관찰한 다음 그림으로 그려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을 기억하게 하고, 교육 중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돌발 구강건강퀴즈'로 열띤 호응과 함께 놀이를 통한 학습으로 아동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구강보건팀 관계자는 "2008년부터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구강질환 예방 및 치아우식증 진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으나, 바른 칫솔질 등 아동 스스로 적극적 구강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진행한 이번 치과지킴이 과정은 호응도가 높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치아지킴이 과정'에 대한 자세한 참여 방법은 구강보건팀 041)537-343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