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 기고, 논평, 성명

(기고)주민밀착형 '탄력순찰' 알고계신가요?


- 아산경찰서 장재파출소 순경 육성엽

 

  우리 경찰은 범죄예방 및 신속출동을 위해 112신고 다발지역을 위주로 순찰해왔으나, 국민들이 실제로 원하는 순찰장소와 일치하지 않아 불안해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우리 경찰은 공급자 위주 순찰만으로는 주민들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실제 주민들에게 온, 오프라인으로 주민이 희망하는 순찰 시간과 장소를 파악하여 해당 시간대와 지점을 중심으로 주민 밀착형 탄력순찰을 시행하고 있다.

 

  참여방법으로는 순찰신문고를 통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나 공공기관, 아파트 학교 등에 관내지도를 게시 후 원하는 순찰장소와 시간을 스티커로 표기토록 하여 의견을 수합하는 방법과 '국민제보-목격자를 찾습니다' 앱을 통해 주민의 불안요소에 대한 제보를 받는 방법이다.

 

  또한 구글 지도를 활용해 기 수집된 순찰지점을 온라인상에 '모아모아 지도'로 제작해 데이터를 공유· 관리한다. 이렇게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매월 순찰지역과 시간대 우선순위를 정하여 순찰 경찰관들에게 공유돼 국민들의 치안서비스를 더욱더 강화할 것이다.

 

  공급자인 경찰중심의 순찰방식에서 수요자인 주민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주민밀착형 탄력순찰’ 이런 취지에 맞게 제대로 운영이 되려면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